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사이트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일 5월4일부터 지급하고 온라인 신청방법으로 우리집 재난지원금 얼마? 확인가능(서울,경기도,인천,대구,대전,부산 전국)

by 웹해설 2020. 4. 29.
반응형

우리 집 재난지원금은 얼마? 내달 4일부터 온라인 확인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일이 확정되었습니다.

저소득층에게 5월4일 부터 신청하지 않더라도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그외 국민은 5월11일 부터 신청가능하고 13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 됩니다.


정부는 2차 추경안이 4월29일 국회를 통과하면 바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절차에 들어가게 됩니다. 

다음 달 5월4일부터는 인터넷에서 우리집 지원금이 얼마인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일을 확인할 수 있게됩니다.

신용카드에 충전을 하거나 선불카드 그리고 지역상품권 등으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세대별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얼마나 받게 되는지는 다음 5월 4일부터 지급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가 만들고 있는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사이트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을 하면 됩니다. 

세대주 여부와 세대원 수, 그에 따라 받게 될 금액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에 사는 4인 가구의 세대주나 세대원이 조회하면 긴급재난지원금 100만 원 중 경기도가 이미 지급한 재난 기본소득을 빼고, 80만 원을 받을 수 있다고 뜹니다. 


이미 고지한 저소득층 270만 세대는 따로 신청 절차없이 5월4일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공과금이나 월세 등을 낼 수 있게끔 현금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나머지 1900만 가구는 5월13일 신용카드 충전이나 선불카드, 지역사랑 상품권 중 원하는 형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은 세대주가 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충전은 쓰고 있는 카드사의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충전에 소요되는 기간은 이틀 정도로 다음 달 11일부터 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선불카드와 지역상품권으로 받고 싶으면 사는 곳의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우면 가까운 주민센터나 새마을금고에 직접 가서 할 수도 있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일이 5월4일 부터 확정 되었는데 지원받은 금액은 지역별로 신용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 상품권등 지자체별로 다르니 내가 사는 지역의 지급형태가 어떤건지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예) 인천 긴급재난지원 금액은 어떤 형태로 지급?


 - 지역화폐 (인천e음카드) 또는 지역상품권 (온누리 상품권) 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인천e이음카드 : 서로e음, 연수e음, 미추홀e음, 부평e음, 계양e음 카드는 해당 구에서만 사용가능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전 국민 100% 지급


1.대상은?


전국민 대상 100% 지급 4월24일 정부 발표기준


2.언제 지급?


1차 : 기초생활보호대상자 5월4일 부터 지급

2차 : 그외 국민 5월11일 부터 신청 받아서 5월13일부터 지급





3.지급 금액은 얼마인가?


1인가구 : 40만원, 2인가구 : 60만원, 3인가구 : 80만원, 4인가구 이상 : 100만원


4.대상지역? 


서울,경기도,인천,부산,대구,대전,광주 외 전국전역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은 전 국민 대상 100% 지급합니다. (4월 24일 정부 발표 기준)



 


▼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일


1차 : 기초생활보호대상자 5월 4일부터 지급


2차 : 그 외 국민. 5월 11일부터 신청받아서 5월 13일부터 지급


※ 5월4일 날 현금으로 지급받으시는 분들같은 경우는 신속한 지급을 위해서 별도 개별적 신청절차 없이 일괄로 지급됩니다. 이런분들은 기존에 정부에서 지원금을 받고 계시고 있어서 때문에 미리 계좌가 다 확보된 상태라고 합니다. 때문에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해당되는 본인에게 문자 메시지가 '긴급재난지원급이 입금됩니다'는 안내를 하고서 바로 계좌로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4.지급수단


*저소득층, 기초연금수급자, 장애인연금수급자 : 현금지급

*그외 국민 : 현금, 선불카드, 상품권, 소비쿠폰 4가지 모두동원


5.신청방법


*저소득층, 기조생활보호자, 장애인연금수급자 등 :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5월4일 현금으로 일괄지급

*그외 국민 : 5월11일부터 온라인 방식으로 접수 예정(추후 확정)

접수 받은 날로 부터 이틀 지나면 지급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준비





6.15% 기부금 세액 공제


*자발적으로 지원금을 신청하지 않거나 신청한 이후에도 다시 반납 가능

*이때는 기부금 15%를 세액 공제 혜택

지원금 100만원 반환시 이미 낸 세금 가운데 15만원을 돌려 받을 수 있음

*외벌이 가구 : 소득이 있는 사람 1명이 대표로 다른 가족 (배우자.자녀) 지원금까지 합쳐 신고해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음

*맞벌이 가구 : 4인 가구인 경우 각각50만원 지원금을 반환 신청할 수도 있고 1명이 대표로 100만원을 신고할 수도 있다

*기부금 액수에 따른 세액 공제이기 때문에 어떤 방식이든 (100만원의 15%) 15만원 세액 공제 혜택에는 차이가 없다.



금번 정부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원하기 위해서는 3조 6천억 원이 더 필요한 상황인데요. 그래서 국채를 발행해서 빚을 내서 그 돈으로 국민들에게 지원을 해주는 상황이라 국가도 굉장히 부담을 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소득 상위 30%를 포함한 국민들이 자발적 기부를 하게 되면 그 자원을 활용하겠다고 국가가 밝혔습니다. 자발적 기부는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긴급 재난지원금을  받지 않고 (신청하지 않는 경우 또는 내가 신청을 했더라도 다시 반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Q&A 자주하는 질문

 

Q1.가구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2020년3월29일 기준,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가족 수

 *건강보험 가입자의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주소지를 달리하여도 동일가구


예) 아빠는 부산에 살면서 직장에 다니고 있는 경우

서울에 사는 배우자, 자녀는 부산 가입자의 3인 가구로 본다.


예) 인천에 살고 있는 가입자의 피부양자인 어머니의 경우 인천시의 1인 가구로 본다.





Q2.가구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가족이 아닌 사촌이나 사실혼 관계인 동거인 : 각각 개별 가구

*같은 주소지에 사는 가족이라도 세대를 분리해서 등록된 경우 : 각각 개별 가구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1000


Q3.중복 수급 가능한가요?


*중복 수급 가능

*저소득층,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 지급된 소비쿠폰

*소상공인 지원

*7세 미만 아동에게 지급되는 특별돌봄쿠폰

*건강보험료 감면

*지자체 긴급생활지원금

*고용노동부 특고 프리래서 지원을 받았더라도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중복 수급 가능



이상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일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주의 하셔야 할것은 자동으로 지급되어 지는 저소득층 외에 일반 가구는 신청을 하지 않으면 소멸되기 때문에 신청기간내에 반드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기부하시려는 분만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